재활용을 할 때 헷갈리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라이팬이나 형광등 그리고 폐건전지 등이 있는데요. 일상에서 생각보다 건전지가 사용되는 일이 참 많습니다. 현관 비밀번호 도어락, 에어컨 리모컨, 마우스, 각종 전자기기 제어 등 다양하게 건전지가 사용되는데요. 그만큼 폐건전지도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가정에서 버러지는 폐건전지가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고계셨나요? 분명 일반쓰레기가 아니라 별도로 버리는 곳이 있다고 들은 거 같은데 기억이 안나 시는 분들 많다고 봅니다.
결국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집안에 폐건전지를 보관하고 계신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폐건전지 처리방법'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건전지 처리방법
아파트나 단지에 거주 시 동마다 또는 마을에 비치된 폐건전지 수거함 또는 우편함 근처 또는 분리수거 시 형광등 버리는 옆에 비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 주택가에 거주 시 관할 주민센터 관공서, 지하철역 등에 비치된 폐건전지 전용 수거함에 배출해야 합니다.
거주 지역별, 이용시설 별로 폐건전지 수거함의 종류가 다양하며 생김새로 다를 수 있으니 잘 모르시겠다 하시는 분들은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주민센터마다 정책이 다르지만 특정 지역에서는 폐건전지를 모아서 배출할 시 종량제 봉투를 주는 센터도 있다고 하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마다 정보를 알려드리면 좋으나 매년 정책이 달라지는 부분들이 있다 보니 자세한 건 관할 지역에 문의하시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지금까지 폐건전지를 올바르게 배출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방법은 쉬우나 귀찮음과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그동안 집안에 방치했다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올바른 폐건전지 처리방법을 통한 작은 실천으로 환경도 지키고 절적 한 혜택까지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