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주민등록 번호 앞자리인 출생연도는 참 중요하게 사용되지만 태어난 시간은 그다지 필요한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부모님의 기억으로 태어난 시간을 아는 경우가 많으나 종종 헷갈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재미로 보는 토정비결이나 사주풀이를 할 때 태어난 시간을 알면 좋은데요. 모른다 하더라도 사주풀이가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알면 좀 더 정확히 짚어주지 않을까 생각되기는 합니다. 이 외에도 개인적으로 태어난 시간을 몰라 알고 싶은 분들은 위해 '태어난 시간 찾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어난 시간 찾기
1) 출생증명서
출생신고서를 제출한 등록기준지인 관할 가정법원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 27세까지는 가정 법원을 통해 출생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의무기록 보관기간이 27년까지 입니다. 만 27세 이후로는 발급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출생 병원
출생 병원을 찾아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병원의의무기록 보관기간이 10년까지 이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또한 출생 병원이 폐업한 상태라면 발급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등록기준지 확인 및 찾기
포털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첫 화면에 [가족관계증명서]에 들어가 줍니다. 또는 메뉴에 [증명서 발급]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접속하셔도 됩니다.
확인을 위해 약관내용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동의를 선택합니다.
성함/ 주민등록번호/ 추가 정보 확인 등을 입력 후 인증서 하나를 택하여 인증 바랍니다.
본격적인 가족관계 등록부 열람 및 발급을 위한 선택사항이 나옵니다. 발급대상자/ 증명서 종류/ 일반. 상세. 특정 증명서 중 선택 바랍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여부 선택 후 수령방법을 선택 바랍니다. 인쇄가 필요 없는 분들은 화면 열람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 후 아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바로 가족관계 증명서 화면이 나옵니다. 페이지 맨 위에 나오는 등록기준지 옆에 있는 주소가 우리가 찾고자 하는 관할 등록기준지입니다. 등록기준지 주소까지 확인이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관할 법원 정보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할 가정법원 찾기
포털에 [관할법원 찾기]를 검색하여 홈페이지를 접속 바랍니다.
주소로 찾기 또는 지도에서 찾기 방법이 있습니다. 이전에 찾아놓은 등록기준지와 동일하게 주소를 찾아주시면 됩니다.
등록기준지 주소를 찾고 아래 [가사]를 누르면 법원명, 주소, 안내전화, 찾아오시는 길, 부서안내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아래 나온 정보를 통해 자신의 관할 가정법원에 문의하여 출생증명서 발급을 문의하시면 됩니다.
태어난 시간 찾기를 위한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예전엔 이런 정보를 찾으려면 직접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컸는데 요즘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어난 시간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정보를 바탕으로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