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대처방법
여러분은 홍수 대피 요령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나라는 홍수와는 거리가 멀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옆 나라 일본, 중국만 보더라도 올해 들어서만 홍수 피해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더 이상 남의 나라 이야기는 아닐 거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올해 중부지방은 집중 호우로 인해 산사태, 댐 붕괴 피해가 속출되어 홍수 경보가 내려졌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중심인 한강대교 수위가 8m까지 빠르게 상승하며 서울 주요 도로 교통이 통제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피해는 단순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심각합니다. 이번 홍수로 국내 피해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홍수 발생시 대피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홍수피해 사건 정리
한강 수위 상승으로 인한 서울 18곳 하천 주변은 도로 교통이 통제되었습니다.
강원도 춘천시 의암댐 사고 / 사건발생일 : 2020년 8월 6일
급류에 휩쓸려 떠내려가는 인공수초섬 작업을 하던 도중 선박이 전복되어 8명의 인명 피해 발생한 사건입니다. 사전에 미리 홍수에 대비하였다면 막을 수 있었을 텐데 안전불감증이 빚은 참사라고 생각합니다.
홍수 대처방법
1. 매체를 통해 기상변화 알아두기
우선 홍수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거주중이라면 TV, 인터넷,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변화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피난 가능한 장소 미리 숙지하기
거주중인 지역이나 자주 가는 지역이라 하더라고 방심할 수 없습니다. 홍수 발생 시 도로가 폐쇄될 우려가 높습니다. 미리 지도를 통해 제2의 피난 가능한 길을 숙지하고 장소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갑작스러운 홍수 발생이라면 높은 건물로 대피하기
갑작스럽게 발생한 홍수라면 최대한 높은 건물로 대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산은 경우 산사태 우려가 있으므로 산 주변을 멀리해야 합니다.
4. 홍수 대피 가스, 전기 차단기 내리기
홍수로 인해 대피해야 한다면 집안, 사무실 등 모든 장소의 가스와 전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
으므로 반드시 대피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홍수 대피 시 함부로 물 사용하지 않기
수돗물, 저장 식수의 오염 여부를 확인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6. 침수된 지역, 우려가 높은 지역에서 운전 삼가기
침수된 지역에서 자동차 운전은 위험하오니 통제에 따라야 안전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은 일반적인 홍수 발생 시 행동 요령이며 실제 상황에 따라 행동 요령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잇따른 홍수 피해가 증가하면서 인명 사고가 늘어나 홍수 피해의 심각성 깨닫게 되었습니다. 막상 피해 상황에 맞닥뜨릴 경우 당황하여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홍수 행동 요령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장마를 무사히 이겨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