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친구, 직장동료, 동호회 등 다수와 카카오톡 단톡방 대화하는 일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있습니다. 또한 의사결정을 할 때 다수의 사람들과 한 가지 의사결정을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소수일 때는 모두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수도 있지만 단톡방의 인원이 10명만 넘어가더라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럴 때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투표하기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톡으로 투표하기 기능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속 장소 정하기, 약속 날짜 정하기, 음식 메뉴 고르기 등등 다양한 일상생활 속의 의사결정을 투표 한 번으로 쉽고 빠르게 가능하도록 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카톡 투표하기 기능은 주로 단톡방에서 방장 역할을 하는 사람이 만드는 경우 대부분이라 투표 기능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한번 알아두면 다양한 상황에 써먹을 수 있는 기능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톡으로 투표하기 기능

    먼저 투표하기 기능을 사용할 카톡방에 들어가서 위에 메뉴를 눌러주세요.

     

    중간쯤 공지 옆에 투표하기 기능을 눌러주세요.

     

    투표 올리기를 눌러주세요.

     

     

    카톡 투표하기를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맨 위 공지를 선택하면 카톡방 가장 위에 누구나 볼 수 있게 뜨는 기능입니다. 여러 명이 카톡방에서 대화를 하다 보면 투표하기 글이 묻혀버리는 일이 많으니 공지를 선택해서 시간이 지나도 누구나 바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공지 옆 '@'는 특정 사람만 지정해서 공지를 띄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채팅방 멤버 모두를 선택하거나 특정 소수의 사람을 선택하는 두 가지가 가능하니 필요한 분들은 본 기능을 사용하시고, 필요 없는 분들은 굳이 사용하지 않고 넘어가셔도 되는 기능입니다.

     

    그 아래로는 투표 제목을 입력하게 됩니다. 적당히 투표 제목을 적어보세요.

     

    제목아래 텍스트 또는 날짜로 투표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해볼 텐데요. 먼저 텍스트 기능을 사용해보겠습니다.

     

     

    가상의 회식 메뉴 투표라는 제목에 항목에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를 적어봤습니다. 본 글을 보고 따라 하시는 분들은 원하시는 투표 제목과 항목을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항목이 3개였는데 추가하고 싶으시면 아래 항목 추가를 눌러 항목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날짜 기능입니다. 날짜를 선택하면 항목 입력이 날짜로 가능하게 아래 달력 기능이 자동으로 올라옵니다.

     

    항목별로 각각 다른날짜를 선택해주세요.

     

    항목까지 입력하시면 아래 부가적인 기능 선택이 기능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나씩 정리해드릴게요.

     

     

    ① 마감시간 설정

    -투표를 마감할 시간을 미리 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마감시간이 따라 자동으로 투표가 종류 되는 기능입니다.

     

    ② 복수선택

    -여러 항목에 여러 번 투표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투표를 빨리 끝내고 싶다면 선택 x)

     

    ③ 익명 투표

    -누가 어떤 항목에 투표한지 알 수 없게 하는 기능입니다. (비밀이 보장되어야 할 때 사용하기 좋음)

     

    ④ 선택항목 추가 허용

    -예를 들어 위에서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총 3가지의 항목으로 투표하기를 만들었는데 실제 투표를 할 때 투표자가 원하는 항목 의견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3가지 항목이었지만 네 가지, 다섯 가지... 그 이상으로 추가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빠른 의사결정이 필요할 때 사용 x)

     

     

    마감시간 설정은 날짜, 시간까지 정확히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감시간 설정, 중복투표, 익명 투표, 선택항목 추가 허용 기능들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셔도 되고 설정하기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까지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가장 위 완료를 눌러주세요.

     

    카톡방에서 투표하기 기능이 올라오게 됩니다. 투표하러 가기를 통해 투표가 가능합니다.

     

    누군가 투표하기를 눌러 투표를 하게 될 텐데요.

     

    이미 투표를 했지만 아래 다시 투표하기 기능을 통해 재투표도 가능합니다.

     

    투표 설정을 할때 선택항목 추가를 해놔서 투표자가 자신의 의견을 반영한 항목을 추가할 수 있도록 기능을 설정해놨습니다.

     

    항목 추가를 통해 '회'라는 항목이 추가된 걸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표 마감을 설정해놨으면 알아서 투표가 종료될 것이고  별도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아래 투표 종료를 통해 수동으로 투표를 마감할 수 있습니다.

     

    투표 종료 '예'를 눌러주세요.

     

    마감된 투표에 따라 투표 결과가 카톡 채팅방에 뜨게 됩니다.

     

    단톡방의 방장이라는 생각으로 카톡 투표하기 기능을 차근차근 만들어 봤는데요. 처음 해보시면 단계별로 하나씩 따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두 번만 따라 해 보시면 어느새 안 보고도 수월하게 카톡 투표하기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하게 계실 겁니다!

     

    카톡 투표하기 기능을 통해 빠른 의사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