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은 서울과 근접한 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관광지와 먹거리로 가족여행, 갯벌체험, 낚시, 낙조 구경을 위해 편하게 찾는 곳입니다. 갯벌체험이나 낚시를 목적으로 서해안에 방문하신다면 필수로 물때표를 확인하고 가야 하는데요. 물때란 하루에 두 번 밀물과 썰물이 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해안 물때표 보는법

     

    그럼 지금부터 서해안 방문 시 확인하고 가면 좋은 물때표 보는 법과 일몰, 일출 시간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국립해양조사원]이라고 검색하시고, 가장 먼저 뜨는 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하는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색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맨 끝에 있는 [해양정보] 위에 마우스를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추가적인 메뉴가 뜨는데요. 해양생활 아래 [스마트 조석예보]라는 카테고리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되면 예보지역 아래 작게 검색창이 보입니다. 이곳에 가고자 하는 서해안 지역을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색을 하셨다면 왼쪽 지도에는 위치가 표시되고 오른쪽에는 주소, 북위, 동경 또 인근 바다인 실미도의 바다 갈라짐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물때표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 [조석예보표 보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달력으로 표시된 월별 서해안 물때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달력에 표시되어 있는 (고)는 물때가 높을 때를 의미하며, (저)는 물이 가장 많이 빠진 시간으로 이때가 당연히 갯벌체험이 가능한 시간대입니다.

     

    조석예보표창을 닫고 아래로 스크롤을 해보시면 주간 조석예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 물때식, 7 물때식, 8 물때식으로 구분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스크롤을 내려보면 아름다운 낙조를 보기 위한 일출과 일몰 시간 때까지 상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서해안 물때표 볼 수 있는 사이트 한 곳을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바다 타임]이라고 검색하시고, Bada Time이라는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메인에 전국 물때표 지도가 나와 있습니다. 이곳에서 가고자 하는 지역 물때표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단 메뉴 아래 통합검색 옆에 [물때표]를 클릭해서 방문 날짜에 맞게 물때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조' 물이 높을 때, '간조'물이 낮을 때로 확인하시고 일출/일몰 시간대와 날씨까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하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와 바다타임이라는 곳을 통해 서해안 물때표 보는 법과 일출, 일몰 시간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두 사이트 중 편한 곳을 골라 서해안 여행 시 참고하셔서 좋은 여행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