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양말을 벗고 신발도 가벼워지면서 슬리퍼나, 구두 착용으로 사계절 중 가장 발을 많이 노출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하지만 발톱 무좀을 앓고 있어 발 노출이 꺼려지시는 분들도 계실 거 같은데요. 평소 감추도 다닌던 발도 여름이 되면 신경을 안쓸 수가 없고 심각하게는 여름이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에 더 신경 쓰게 되는 발톱 무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톱 무좀 원인

    발톱 무좀은 발, 발톱, 발가락에 피부사상균이 이라는 곰팡이로 감염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통풍이 안 되는 두꺼운 신발과 양말을 장시간 착용할 경우 발이 덥고 습해지게 되면서 땀이 많아지게 됩니다.  장화나 전투화 같은 신발을 오래 착용하는 분들은 일반인들보다 발톱 무좀이 쉽게 노출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발에 땀이 없으면 발톱 무좀에 안 걸리는 거 아닐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발에 땀이 없다 해도 발톱 무좀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발톱 무좀 증상

    발이 간지럽고, 발바닥이나 옆면 피부가 갈라지거나 벗겨지게 됩니다. 또는 발바닥이나 뒤꿈치가 건조해지면서 지저분한 각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무좀 증상으로 발톱이 색깔이 하얗거나 누런색으로 변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발톱 표면이 울퉁불퉁해 지거나 쪼개지는 변형 현상과 함께 발톱이 부스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1. 개인 발 위생 관리 신경 쓰기

    발톱 무좀은 보통 발과 발바닥, 발가락에서 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맨발로 다니는 공공장소 예를 들어 수영장, 목욕탕, 헬스장 등에서 감염되어 발톱 무좀 발생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맨발로 다시는 장소에는 개인 슬리퍼나 양말을 신고 다니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무좀이 이미 걸리신 분이라면 슬리퍼를 꼭 신고 다니도록 하는 것이 감염을 예방하는 바람직합니다. 집안에 무좀 발생자가 있을 경우 수건, 발톱깍이를 공유하지 않도록 합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2. 시중에 판매되는 무좀약 사용하기

    초기 무좀의 경우 시중에 판매되는 약이나 연고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고로 회복이 안될 경우, 무좀이 악화될 경우는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3. 족욕 물에 마늘을 빻아 넣어보기

    냄새 때문에 꺼려질 수 있지만 마늘은 균이나 감염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항진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 4쪽 정도 곱게 빻아 물에 풀은 뒤 약 30분간 족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4. 티트리 오일 발라보기

    티트리 오일을 하루에 2~3번 정도 가볍게 코팅하듯 발라주도록 합니다. 이때 과하게 두껍게 바르지 않은 것에 주의해주시고, 꼭 100% 순수 티트리 오일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5. 자몽씨 추출액 발라보기

    자몽씨 추출액에도 마늘, 식초와 처럼 천연 항진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희석하지 않은 자몽씨 추출액을 솜이나 거즈에 묻혀 무좀이 발생한 부위에 발라줍니다. 자몽씨 추출액을 구매할 경우 성분을 확인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6. 식초 발라보기

    식초에는 마늘과 자몽씨 추출액 처럼 천연 항진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톱의 표면을 갈아준 후 희석하지 않은 천연 식초를  거즈나 솜에 적셔 매일 1~2회 발라주도록 합니다. 

     

    발톱 무좀 감염
    발톱 무좀은 타인으로부터 감염이 되기 때문에 걸렸다면 특히 위생에 더욱 신경에 써야 합니다. 특히 찜질방, 목욕탕, 수영장은 곰팡이 균이 서식하게  좋은 습한 환경으로 타인으로부터 발톱 무좀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좀을 걸렸을 경우는 수건, 발톱깎이, 슬리퍼 등을 따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인위생관리에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에 대해 6가지 소개해드렸습니다. 무좀은 완치율이 10% 정도라고 하니 완치율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한번 걸리게 되면 지속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골칫덩어리입니다. 무좀에 걸려 부끄럽다고 숨길 경우 발톱 무좀을 더욱 악화시키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하는 것이 발톱 무좀을 빠르게 완치시킬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무좀에 걸리지 않은 분들도 무좀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은 되도록 습하지 않도록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좀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구독자 여러분 더 이상 숨기지 말고 치료받아 당당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