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인 차이

    IT / / 2022. 8. 17. 19:23

    UIUX 디자인 차이

    디자이너라는 직업군에서 최근 UI/UX가 붙는 디자이너 직업을 최근에 각종 매체를 통해 접해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기존에 알고 있던 디자인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UI란

    UI란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시각적인 모든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고 칩시다. 그 홈페이지 안에 레이아웃을 시작으로 폰트, 색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을 모두 UI로 칭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디자인은 모두 UI를 바탕으로 디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2. UX란

    UX란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의 경험을 중점으로 둡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을 사용하거나, 서비스 앱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면을 의미합니다. 즉 단순이 보기에 예쁜 디자인을 한다기보다, 사용자를 중심으로 모든 서비스가 설계되어 만족도를 높이는 디자인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UIUX 차이

    위 정의만 읽어봤을땐 뭐야? 그래서 둘 다 디자인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실 겁니다. 아래 UIUX차이를 잘 표현한 이미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Design으로 표시된 부분이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도로가 (UI 디자인)입니다. 반대쪽 흙(User experience)의 지름길이 존재합니다. 아마 저 흙길은 처음부터 있던 곳을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기존 UI도로를 이용하다가 조금 더 빨리 목적지에 도달할 방법이 없을까 하는 사람들이 만든 지름길이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사람마다 같은 길을 두고도 경험하는 바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UI 디자인을 만들고, UX를 통한 사용자의 경험과 니즈를 데이터로 파악하고, UX 고려한 UI 디자인으로 디벨롭하는 과정을 통해, UX만족도를 높여 최종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UIUX 디자인 차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