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은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소유하는 주택을 담보로 매월 연금을 지급받아 노후생활의 소득원으로 사용하는 국가제도입니다. 주택연금 시행 초기에는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부정적 의견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내 집 마련에 대한 부동산 이슈가 높아지면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제도가 되었습니다.

     

     

    주택연금의 핵심은 평생 또는 일정한 기간 동안 매월 연금형태로 노후생활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고정소득이 없는 고령층이 주택을 바탕으로 정기적인 소득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주택연금 장점 / 중도해지

     

     

    1. 정부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추진하는 제도로, 따라서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안정적인 연금수령이 가능합니다.

     

    2. 가입시점의 주택 공시시가 기준으로 월지급금이 결정되므로, 이후 주택 가격이 변동하여도 지금액은 변동이 없습니다.

    즉 주택가격 하락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부부가 동시에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와 사별을 하여도,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안정적인 주택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자신이 원하면 언제든지 금액 상환 후 주택연금 중도해지가 가능합니다. 이는 사망으로 인한 계약 종료 시에도 적용이 되며, 만약 상속자가 집을 수령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도 기존 금액을 납부하면 해당 주택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2007년 7월 출시 이후 지금까지 빠른 확산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형성 속도 면에서는 미국을 앞지르는 수치를 보이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주택연금에만 의존할 수는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앞으로도 집만 있을 뿐, 은퇴 이후 고정 소득이 부족한 고령인구가 부동산을 바탕으로 소득을 유동화시킬 수 있는 주택연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다양한 노후준비 수단을 미리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연금 신청하는 곳

    검색 포털사이트에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하시고 처음 나오는 'HF 한국주택금융공사'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f.go.kr

     

     

    지금까지 주택연금에 대한 내용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알려드린 위 사이트를 통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과 가입조건, 신청방법, 가입 자격까지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므로,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최근 내집(주택) 마련에 대한 이슈가 커지게 되면서, 주택연금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따뜻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노후준비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는 것에서부터 시작이므로,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