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는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아침밥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것인데요. 바쁜 현대인들은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가벼운 샐러드나 시리얼로 대체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아침에 먹으면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도 있지만, 음식에 따라 아침에 먹으면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라는 주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구마

     

    1) 고구마

    다이어트로 식단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의외라고 생각하실 듯한데요.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단 고구마를 아침에 섭취하게 되면 아교질, 타닌이라는 성분이 위벽에 자극시키고, 과다한 위산 분비 촉진으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아침 공복에 고구마를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바나나

     

    2) 바나나

    가벼운 아침대용으로 즐겨 드시는 바나나입니다. 먹기도 편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든든한 포만감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침 공복에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과 마그네슘 성분은 공복에 섭취할 시 혈액 중 칼륨과 마그네슘 함량을 증가시켜 신체 균형을 깨뜨리게 하여 공복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유

     

    3) 우유

    우리는 흔히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위궤양이나 유당불내증이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우유에 들어 있는 칼슘이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아침에 우유를 마시면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마마토

     

    4) 토마토

    낮은 칼로리와 부담스럽지 않은 채소류로 아침 식사에 챙겨 드시는 분들 많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아침에 섭취할 경우, 토마토에 함유된 타닌산이 위장의 산도를 높여 위궤양, 복통 등 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공복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피

     

    5) 커피

    우리나라도 이제 아침 커피가 일상의 일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아침 빈속에 고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를 섭취하게 될 경우 위 통증, 속 울렁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커피는 위산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여 빈속에 섭취할 경우 위산  과다분비로 위에 상처를 줄 뿐만 아니라, 속 쓰림과 같은 위장 질환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시리얼

     

    6) 시리얼

    가볍게 우유와 섭취가 가능하고,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아침식사대용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시리얼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시리얼에는 높은 당 성분으로 아침 공복에 섭취할 경우 공복혈당, 당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리얼과 같이 먹어야 하는 우유도 공복에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이니 다른 식품으로 대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출-여성

     

    지금까지 '아침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라는 주제로 작성해봤습니다. 아마 평소에 쉽게 드셨던 음식들이 포함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예상됩니다. 또 이러한 식단 반복으로 속 쓰림, 위장장애, 신체 불균형, 당뇨 등의 초기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과 남들보다 위에 약하신 분들, 초기 증상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셨던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숲속

     

    오늘 시간을 계기로 내가 평소에 아침에 먹고 있는 식단을 한번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갖고, 신체 균형과 건강을 위해 조금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마무리하며 도움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