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유효기간, 종류, 사용법

    화재가 발생할 때 가장 필수적인 소방시설은 소화기입니다. 건조한 가을철에는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데요. 화재로 인한 피해는 소화기 유효기간, 사용법으로 초기진압만 제대로 한다면 큰 피해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세대/ 연립주택의 주거공간에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기는 하지만 새로 이사하거나, 노후된 주거지역이라면 소화기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화기의 오작동으로 실제 화재위험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거나, 소화기 사용법 미흡함으로 애를 먹는 경우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화기 유효기간과 소화기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소화기 특유의 투박한 디자인으로 가정에 비치하더라도 안 보이는 곳, 창고에 비치하는 일이 많았는데요. 요새는 워낙 가정용 소화기가 인테리어 용품으로 각광받으면서 새로운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소화기 구매 전 알아두기

     

    인터넷 사이트에 소화기 구매하실 때에는 정확한 성능을 인증받은 소화기인지는 상세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화재 초기 진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화기는 구매 전 반드시 KC인증마크 확인 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소화기 종류

    물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분말 소화기/ 하론 소화기/ 포말 소화기/ 청정 소화기/ 투척용 소화기/ 스프레이형 소화기 다음과 같은 가지로 소화기의 종류가 분류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분말 소화기는 분말형태를 분출하여 불씨를 잠재우는 역할을 합니다.

     

    가정용 분말소화기 가격

     

    가정용 소화기 가격은 분말소화기 기준 3.3kg당 1만 원에서 2만 원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일반적으로 소화기는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화기 내구연한에 의하면 생산일로부터 10년이라고 하니 가정용/차량용 소화기의 생산일을 반드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소화기 성능 검사로 기능 문제 유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화기의 경우 높은 온도나 직사광선을 피해 비치해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화기 유효기간, 종류에 대해 내용이었습니다. 난방 기기 사용량이 증가하는 가을, 겨울철에는 특히 각종 화재 위험으로부터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불, 주택 화재, 차량 화재, 농작 폐기물 소각 등 당신의 일상에 가장 가까운 장소에 만약 소화기가 없다면 KC인증마크가 붙은 소화기를 반드시 구비해두시고, 주기적인 소화기를 점검과 유효기간, 소화기 종류를 파악하여 올바른 장소에 비치해두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지막으로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