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의 확대로 요즘 온라인 쇼핑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컴퓨터나 모바일로 쇼핑이 간단하게 이루어지다 보니 국내 쇼핑뿐만 아니라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

     

    이때 온라인 해외직구로 유명한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와 같은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할때 개인통관 고유부호라는 것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해외직구를 처음 이용해 보시는 분들은 이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하게 들리실 수도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쉽게 말해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제도로서 해외직구로 물건을 구입했을 시 관세청에서 개인물품 수입 신고를 접수하게 됩니다.

     

    이때 개인 식별의 용도로 사용하는 번호로서, 주민번호를 대신해서 사용하는 13자리 부호를 말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으로는 PC,모바일 모두 가능 합니다. 또 한번 발급 받으면 재발급할 필요없이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

     

    지금부터 PC를 통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색 포털 사이트에 '개인통관고유부호'라고 검색하시고,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로 이동되며 중간에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조회 옆에 휴대폰 또는 공동 인증서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인증수단으로 선택하신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신규 발급인지 조회 및 재발급인지 묻는 팝업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없는 경우 '신규 발급' 버튼을 눌러주시고, 이전에 발급받은 기억이 있지만 기억이 나지 않을 땐 휴대폰 인증으로 조회 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에 있어 필요한 정보들을 요구하는 창이 뜨는데 이때 필수 항목을 모두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 입력 완료 후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발급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 모바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 검색란에 '모바일 관세청'을 검색해주시고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에 설치된 모바일 관세청을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관세청 앱 이용 권한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관세청 어플 중간에 '개인통관고유부호' 아이콘을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실명인증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휴대전호번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뜨게 될 텐데요. 번호 입력 후 전송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인증번호가 발송됩니다. 받은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P'로 시작하는 13자리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세청 어플에서는 정보 수정 또는 수입통관이력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개인통관고유부호 방법으로 PC와 모바일 두 가지 버전 모두 알아봤습니다. 발급하신 통관고유부호를 해외직구시 필수로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매번 사이트에 가서 통관부호 조회하고 재발급하기엔 번거로움이 있으니 발급받은 내역을 캡처 또는 메모장 등에 적어두었다가 필요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저장해두시면 빠른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