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는 이름에 따라 여러 가지 별명이 붙고, 이름에 붙는 별명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봐왔습니다. 또 살면서 관상이나 사주 풀이, 이름 뜻풀이를 보고 일이 안 풀리는 이름이라는 말을 듣고 유명한 작명소나 철학관에서 새 이름을 받아 개명신청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명신청방법

     

    옛날에는 계명을 한다고 하면 조상님이 지어주신 이름이라 안된다는 말도 참 많았지만, 요즘 시대에는 개인의 자유를 중요시 하다보니 주변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일이 바로 개명신청입니다. '막연히 개명해야지'라고만 생각하시고 실행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한 개명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명신청서류

     

    본인 기본증명서, 본인 가족관계증명서, 본인 주민등록등본, 아버지 기준 가족관계 증명서, 어머니 기준 가족관계 증명서

    (단 2007년 이전 사망 시 사망일시 표시된 제작등본/ 2008년 이후 사망시 가족관계 증명서 준비)

     

    본인에 대한 증명서는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부모님에 대한 서류들은 주민번호만 알고 있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서류를 준비하실 때 모든 정보와 주민등록 번호가 보이도록 공개 설정 후 상세 버전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개명신청 후 해야 할 일

    개명 후 가장 바로 할 일은 증명사진(여권용, 신분증용), 인감도장 제작 후 아래 목록들을 차근차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기관명 구비서류 및 준비물 소요시간 비고
    개명신고서 제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
    법원결정문 온라인 신청시 약 1~7일 온.오프라인 가능(온라인이 처리 속도 빠름)
    기한:허가결정문 받은 후한달 이내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감도장 재등록
    가까운
    주문센터 방문
    개명 전 신분증, 증명사진, 인감도장 약 2~3주 임시신분증 필수 발급,
    인터넷 발급 or 방문시 주민등록초본(상세)발급
    은행 정보 변경 주거래 은행 방문 임시신분증, 주민등록초본(상세) 당일  
    여권 재발급 구청, 시청 임시신분증, 증명사진, 구 여권(필수) 약 2주 우편서비스(등기+착불)
    가능
    운전면허증 재발급 경찰서, 면허시험장 개명 전 명허증, 임시신분증, 증명사진 약 2주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시 당일 가능
    인터넷 실명인증 나이스, 사이렌 24 등 임시신분증 당일 나이스, 사이렌24 둘다 하는게 좋음
    통신사, 카드사 등
    정보변경
    각 센터 방문 및 전화,
    고객센터 등
    임시신분증, 주민등록초본(상세) 당일 고객센터 전화 후 개명사실통보, 원하는 서류 팩스나 메일로 보내주면 됨
    사이트 회원정보 변경 네이버, 구글, 다음 상황에 따라 임시신분증, 초본 상황에 따라 당일 고객센터나 1대1 문의 등

    개명허가 후 할 일들이 생각보다 리스트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마음먹으셨다면 겁먹지 말고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귀찮은 과정이라고 생각했던 일들도 끝나고 보면 별거 아니라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이름은 삶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만큼 의미 있다는 말이기도 하니, 이름에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아 왔다 던가, 마음에 들지 않다는 생각이 컸던가 다양한 이유로 개명을 생각하셨을 텐데요.

     

     

    개명을 마음먹으셨다면 더 늦게 전에 꼭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번 사는 인생 원하는 이름으로 기왕이면 좋은 이름으로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개명이 누구에 의해서 하기보다는 결국 나의 이름이기 때문에 본인이 결정해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