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은 여권, 주민등록증 다음으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간혹 지갑 분실로 운전면허증까지 분실되는 일이 잦은데요. 갑자기 잃어버린 면허증 때문에 고민하고 계실 분들을 위해 재발급 과정을 알아보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했으니 혹시 모른 일에 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방문 접수와 인터넷 접수 두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인터넷을 통한 방법을 하니씩 짚어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인터넷 접수)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중간에 [운전면허증 발급]을 클릭합니다.
[면허증 재발급]을 클릭합니다.
실명인증 후에 면허증 재발급 과정이 나옵니다.
면허증 재발급 이용약관에 동의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면허정보 확인을 통해 이름,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주소 정보를 확인합니다.
*개명 및 전입신고에 따른 면허정보 변경은 2~3일 정도 소요될 수 있으니 신청 전 해당하시는 분들은 참고바랍니다.
참고로 면허증 재발급 시 사진을 변경하고 싶어 하는 분들 계실 텐데요. 아쉽게도 분실 재발급은 위, 변조 방지를 위해 기존 사진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사진 교체가 필요한 분들은 가까운 경찰서나 시험장에 방문 접수를 진행해야 합니다. 안내 및 유의사항 확인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수령지/ 날짜 선택입니다.
수령방법 , 시험장, 원하는 수령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신 신청내역을 확인해 줍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휴대폰, 이메일 주소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영문 면허증 선택 여부입니다. 두 면허증의 차이점은 아래 이미지와 내용으로 정리해두었으니 참고 바라며, 사용형태에 따라 예, 아니오 선택 바랍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이란?
영문 운전면허증은 국내 및 해외에서 사용 편의를 위해 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면허 내용을 표기한 운전면허증입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을 인정하지 않는 국가에서는 한국 운전면허증, 국제 운전면허증, 여권을 지참하여야 하며, 국가별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출국 전 대사관을 통해 추가 서류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과 국문 운전면허증의 차이점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계신 국문 운전면허증은 기존에 사용하던 면허증으로 해외에서 사용 시 국제 운전면허증, 번역공증과 함께 있어야 해외에서 운전이 가능하며, 영문운전면허증은 국민 편의 제공을 위해 국제운전면허증, 번역공증 없이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인정 국가가 37개국 이니 여행지, 이민지 국가가 포함되는지 확인 바랍니다.)
※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 1년 / 영문운전면허증 유효기간 10년
발급 수수료
- 적성검사 시 영문운전면허증 15,000 / 국문운전면허증 13,000
- 갱신(재발급) 시 영문운전면허증 10,000 / 국문운전면허증 8,000
- 국제운전면허증 8,500 (유효기간 1년)
신청 내역 확인을 확인 바랍니다.
지불방법으로는 카드 및 계좌이체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신청 완료 후 취소(접수비 환불) 또는 수령지 변경이 불가하다고 하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선택 후 [결제하기]를 누르면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인터넷을 통한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방문 수령과 인터넷 접수 방법이 있으니 각자 편의에 따라 신청하여 재발급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급하게 필요한 분들은 현장 방문접수로 당일 발급받아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니 당일 재발급 여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